튬으로 시작하는 단어로 한방에 끝내자
반응형

끝말잇기에서 코스튬, 리튬은 큰 한방입니다. 무대에 오르거나 누군가의 캐릭터를 따라 할 때 입는 의상을 코스튬이라 하며 리튬은 화악 원소 번호 3번입니다. 이렇듯 튬으로 끝나는 단어를 많이 알고 있으면 끝말잇기에서 매우 유리합니다. 그럼 방어할 수 있는 단어는 무엇이 있을까요? 튬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 튬스톤, 튬바늄, 튬바륨이 있지만 이런 단어는 실체가 없고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단어라 끝말잇기에서 사용 불가합니다. 끝말잇기에 허용되는 단어는 표준국어대사전에 등록된 단어만입니다. 

튬스톤은 툼스톤(Tombstone)의 잘못된 표기로 툼스톤은 묘비를 뜻하는 영어단어입니다. 미국 서부극 영화 제목이기도 하며 애리조나주의 한 도시 이름이기도 합니다. 튬바늄 역시 어떠한 뜻도 없는 단어입니다. 튬화된 바륨이라는 뜻이 있지만 어디에서도 정확한 유래를 찾을 수 없습니다.

이렇듯 튬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찾기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게임 시작 전 사전 협의가 있다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 두음법칙을 허용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두음법칙은 우리말의 첫 단어가 'ㄴ', 'ㄹ'이 오는 것을 허락하지 않아 '니, 냐, 녀, 뇨, 뉴'는 '이, 야, 여, 요, 유'로 소리를 바꿔 부릅니다.

즉, '녀자 > 여자'로 '뇨소 > 요소'로 발음되며 불립니다. 그 외 '리, 랴, 려, 료, 류'는 '이, 야, 여, 요, 유'로 바뀌어 불리고 '라, 로, 루, 르'는 '나, 노, 누, 느'로 발음합니다. 이런 규칙을 적용하면 '리발', '률행', '로인', '루각' 등이 허용됩니다. 이는 각각 '이발', '유행', '노인', '누각' 입니다. 

두음법칙이 적용되면 '은닉', '개량'의 단어가 공격들어오면 '닉', '량'을 '익명', '양수' 등으로 방어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일찍 끝나는 끝말잇기를 방지하려면 두음법칙을 허용하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