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집하 뜻 어떤 상태인지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택배가 여러분에게 도착하기까지 많은 과정을 거칩니다. 택배가 접수되는 순간부터 집하 > 입고 > 간선 하차/상차 > 배송 출고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집하'는 이 과정 중의 하나의 단계를 의미합니다. '집하'는 처리의 단계에 따라 '집하중, '집하처리' 또는 '집하완료'로 불립니다.

집하 뜻?

집하는 예전부터 쓰인 용어로 농수산물을 전국적으로 배송하기 위해 한 곳으로 모으는 것을 의미합니다. 택배 단계에서 이 의미를 가져온 것으로 택배 접수된 화물을 택배기사가 수거하는 과정을 집하라고 합니다. 오늘날 많은 택배회사는 총알배송, 당일배송을 목표 집하단계를 최소화하는 추세입니다.

만약 택배 조회 시 '택배 집하중' 표시가 나타난다면 현재 택배기사가 택배를 수거하여 물류센터 HUB나 지역 터미널로 이송 단계이거나 이송 전임을 의미합니다. '집하 완료', '집하 처리'도 마찬가지의 의미이지만 좀 더 세분화하여 나타낸 것뿐입니다. 

단, '집하예정'이라고 나타난다면 아직 배송 접수된 택배가 수거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렇게 집하된 택배는 당일 혹은 늦은 오후에 지역별 허브터미널로 운송됩니다. 지역 허브터미널에 모인 택배는 간선 하차를 거쳐 다시 지역별로 분류되며 혹은 행낭 포장되어 보내집니다.

우리나라 택배사의 평균 배송시간

택배사들은 배송률과 집하율을 집계하여 신속성과 정확성을 통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배송률이란 집하량 대비 익일 배송 건수로 계산되며 집하율은 접수건수 대비 당일/익일 집한건수로 계산됩니다.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택배사는 배송률과 집하율이 매우 높으며 신속성에서는 97점으로 매우 우수한 서비스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특히 CJ대한통운과 한진의 경우 익일 배송률이 평균 97%~98%로 매우 높습니다. 이렇듯 한국의 택배 시스템은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택배는 일부 산간지역을 제외하고 익일 배송이 가능합니다. 단, 행낭포장 단계를 거치면 배송기간이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가산콘솔hub 택배 배송 조회

"가산콘솔hub에 택배가 있는데 언제 배송받아 볼 수 있을까?" 택배 배송 조회 후 만약 택배가 가산콘솔hub에 머물러 있다면 행낭포장 대상으로 지정됐을 확률이 높습니다. 먼저 가산콘솔hub과 행낭

foryourinfo.tistory.com

배송지연의 경우

첫째, 행낭포장은 배송하는 택배의 크기가 작아 따로 분류되어 행낭에 담아 묶어서 목적지로 배송하는 방식입니다. 대부분의 배송 지연은 이 행낭포장 때문이기도 합니다. 

둘째,  주문을 받은 후 재고가 없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재조사 혹은 공급사에 물품을 요구하게 됩니다. 운 좋게 바로 물품을 공급받는 다면 익일 배송이 가능하겠지만 그렇지 않으며 배송이 지연되거나 주문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셋째, 상품의 공급 문제로 인해 지연이 되기도 합니다. 주문 후 배송 조회 결과 '발송 지연', '입고 지연' 경우입니다. 

쿠팡 로켓 배송이 빠른 이유는 물류센터에 재고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물류센터에서 바로 고객에게 배송하므로 배송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쿠팡 로켓배송이 자정까지 주문한 상품을 다음날 배송 가능한 이유는 물류센터에 재고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류센터에 재고가 있지만 택배가 늦어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 택배 노조에 따르면 전체 택배요금 중 집하 수수료가 약 24%를 차지하며, 이번 인하로 택배 가격이 현행보다 30%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