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원격 데스크톱 사용법 2단계로 알아봐요
반응형

크롬 원격 데스트톱은 과거 컴퓨터에 접속하기 위한 여러 단계를 쉽고 간단하게 바꿨습니다. 예전에는 복잡한 소프트웨어를 통하거나 기술적인 지식이 필요해 일반인에게는 어려움이 따랐습니다.

크롬 원격 데스트톱을 사용하면 어느 환경(윈도우, 맥, 리눅스 또는 크롬OS)이나 다른 데스트톱, 모바일 장치에서 접속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마치 자신의 PC를 사용하듯이 원격의 컴퓨터를 사용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서비스 설정과 실행이 매우 쉽습니다. 연결을 설정하고 2단계 과정만 거치면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단, 크롬 원격 데스크톱은 회사내 IT 부서가 구성한 방식에 따라 혹은 맥OS Mojave에서 제대로 작동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원격 데스크톱으로 자신의 컴퓨터 엑세스

▣ 1단계: 컴퓨터 연결 준비

다른 컴퓨터 혹은 모바일에서 자신의 PC에 접속하기 위해선 자신의 PC에 크롬 리모트 데스크톱(Chrome Remote Desktop)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1. 설치를 위해 크롬 주소창에 https://remotedesktop.google.com/access/를 입력 후 이동합니다. 

원격 액세스 설정

2. 원격 엑세스 설정에서 화살표를 클릭하여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를 합니다. 

Chrome Remote Desktop 추가

3. "Chrome에 추가"를 클릭하면 설치 준비 완료 화면이 나오고 "동의 및 설치"를 클릭하여 설치를 합니다.

동의 및 설치
허용하고 설치하기

4. 원격에 보여질 컴퓨터 이름을 작성합니다.

원격, 상대방에게 보여질 이름 작성

5. 원격 접속시 사용될 암호(PIN)을 설정합니다.

암호 작성

6. 온라인이라는 메세지와 함게 접속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접속 준비 완료

이렇게 설정을 마무리하면 전원이 켜져 있거나 절전모드 상태가 되어도 원격으로 언제든 접속이 가능합니다. 만약 연결을 더 오래 지속하고 싶다면 컴퓨터 전원 관리 옵션에서 최대 절전 모드 설정을 안 하거나 최대로 늘려야 합니다.

원격 접속 해제는 위의 주소로 이동 후 휴지통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단계: 다른 PC 또는 모바일 장치에서 자신의 PC 연결

1. 다른 컴퓨터에서 자신의 PC로 연결하기 위해선 동일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되어 있어야 합니다. 다른 컴퓨터의 크롬에서 https://remotedesktop.google.com/access/로 이동하면 원격제어 설정한 컴퓨터 이름이 표시됩니다.

원격 접속

2. PIN 입력 후 원격에서 자신의 PC로 접속합니다. 접속이 완료되면 원격 데스크탑이 보이고 오른쪽 패널에 여러 옵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trl+Alt+Del과 같은 복잡한 명령을 사용할 때 사용됩니다.

3. 모바일에서 접속하기 위해선 구글 플레이나 앱 스토어에서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모바일 기기의 크롬에서 위 주소를 입력하면 앱 설치로 이동합니다.

4. 설치 후 PC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구글 계정으로 앱에 접속하면 원격 접속 설정한 컴퓨터 이름이 표시됩니다.

원격 데스크탑
PIN 입력

5. 컴퓨터 이름을 클릭하면 몇 초 후 원격으로 자신의 PC에 접속합니다.위에서 아래로 화면을 스크롤하면 키보드나 마우스 액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로 접속한 화면

다만 직접 사용해본 결과 핸드폰에서 원격 PC 화면 조작은 다소 어려웠습니다. 

원격 데스크톱으로 다른 사용자의 컴퓨터 엑세스

 1단계: 컴퓨터 연결 준비

다른 사용자의 컴퓨터에 엑세스하는 절차는 약간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다른 사용자 컴퓨터에 접속하기 위해선 엑세스 코드가 필요합니다.

만약 친구가 본인의 PC에 접속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크롬 주소창에 https://remotedesktop.google.com/access/ 입력 후 이동합니다. 만약 구글 확장 프로그램이 설치 안되어 있다면 설치합니다. (위 방법과 동일합니다.)

1. 설치 완료 후 원격지원 탭으로 이동합니다. 코드생성을 클릭합니다. 생성된 코드는 5분 동안만 유효한 일회성 코드입니다. 

원격지원

2. 생성된 코드를 친구에게 전달한 후 연결이 정상적으로 되는지 기다립니다.

 2단계: 상대방 컴퓨터에 연결

1. 생성된 엑세스 코드를 가지고 상대방 컴퓨터에 연결할 준비를 합니다. 크롬 주소창에 https://remotedesktop.google.com/access/ 입력 후 이동합니다. 

2. 원격지원 탭으로 이동 후 "지원하기"에 엑세스 코드를 입력 후 연결을 클릭합니다. 상대방이 연결을 승인하면 5분동안 원격으로 상대방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단, 모바일앱에선 다른 사용자의 컴퓨터 엑세스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