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오해받고 있는 언어 자바스크립트
반응형

자바스크립트는 프로래밍언어라기 보단 인터넷 브라우저등에 쉽고 간단하게 작성하는 언어라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전문가보다 아마추어,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래밍언어로 말이죠.

"왜 이런 인식이 생겼을까요?"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는 Mocha, LiveScript, JScript 혹은 ECMAScript로 알려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프로그랭 언어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PC의 앱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은 이 자바스크립트 인터프립터(interpreter)가 설치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자바스크립트가 유명한 이유는 웹(WWW)을 위한 스크립팅 언어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자바스크립와 자바는 다른 언어

자바스크립에서 자바라는 단어가 많은 사람에게 혼란을 주고 있습니다. 마치 이 자바스크립트가 자바와 같은 언어로 착각하게 만듭니다. 비슷한 부분도 있지만 완전히 다른 언어입니다. 

자바스크립트는 넷스케이프(Netscape)에서 개발되었습니다. 자바는 썬 마이크로시스템(Sun Microsystems)에서 개발되었습니다. 

초창기에 라이브스크립트(LiveScript)로 불렸지만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로 개명되면서 이런 혼란을 가중시켰습니다.

스크립트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컴파일링이 필요없는 스크립팅 언어입니다. 인터프리터(Interpreter)만 있다면 언제 어디에서 바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동적이면서 강력함을 갖췄지만 인터프리터로 번역되야하는 약간의 시간 지체가 있습니다. 

자바보다는 C와 비슷한 문법 구조

자바스크립트의 구조를 보면 C와 같은 절차적 언어로 보입니다. 하지만 Lisp나 Scheme과 같이 자바스트립트는 함수적 언어(functional language)입니다. 기능 단위로 묶어 사용하는 구조입니다. 

언어의 발전

자바스크립트는 애초에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Netscape Navigator)에서 작동되게 만들어졌습니다. 나중에는 모든 브라우저에서 사용되는 표준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초창기에는 웹브라우저 위에서 동작하는 언어였지만 현재는 발전을 거듭해 어디에나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적합한 언어가 되었습니다.

이렇듯 초기 자바스크립트는 많은 사람에게 사용되었습니다. 프로그래머뿐만아니라 일반이까지도 말이죠. 자바스크립트가 가진 파워를 모두 알지 못 한체 짧은 지식으로 사용하는 이들도 많았습니다. 그로 인해 언어 자체가 전문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인식 보다 누구나 쉽게 일반인들도 사용하는 언어라는 인식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에러 핸들링, 내부함수, 상속등을 지원하기 시작했고 거의 완벽한 객체지향언어로 발전하였습니다. 정보숨김(Information hinding)과 상속(Inheritance)등의 지원 여부를 두고 몇몇은 객체지향언어가 아니라고 합니다.  (http://www.crockford.com/javascript/private.html)

그 외

초기 시절 버그가 많던 브라우저에 주로 사용되어 버그가 많은 언어라는 인식이 생겼습니다. 거기에 당시 시중에 출판된 책들 조차 전문적이지 않아서 이런 잘못된 인식이 더 퍼지게 됐다고 합니다.

리소스: http://crockford.com/javascript/javascript.html

반응형

'프로그래밍 > 자바스크립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15분 자바스크립트 기초 완성  (0) 2019.09.27